성주 여행을 하면서 좋게 다녔던 곳 중 하나가 바로 성밖숲입니다. 성밖숲은 아이들이 뛰어 널기에도 좋은 잔디밭이 넓게 형성되어 있어서 가족들이 방문하기에도 좋고, 연인들이 산책하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성주 성밖숲 왕버들나무

성주 가볼 만한 곳인 성밖숲은 성주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 명소중 한 곳입니다. 성구 경산리에 위치한 성밖숲은 성주읍성 밖에 조성된 왕버들숲을 말하는데요, 총 52그루의 왕버들나무가 잇는데 52그루 모두 천연기념물 제403호로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중요한 유산이자 구경하기 좋은 나무들입니다.

성주 경산리 성밖숲

성주 경산리에 위치한 성밖숲은 조선 중엽에 마을의 흉사가 이어지는 와중에 흉사를 막기 위해 성문 밖 이천변에 밤나무 숲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임진왜란 이후 밤나무를 모두 베어 내고 왕버들나무로 다시 만들어서 현재의 성밖숲이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성밖숲은 전통적 마을 비 보림으로 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성주 성밖숲 왕버들나무 길

왕버들 나무 사이로 산책할 수 있도록 산책로가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주변 경치를 구경하면서 여유롭게 산책로를 걸을 수 있습니다.

 

커다란 왕버들 나무를 구경하면서 산책로를 걷고 있으면 참 좋은 장소입니다. 성주에 방문했다면 성주 시민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고 이용하는 성밖숲은 꼭 한번 방문해서 구경하고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주 가볼만한곳 성밖숲

왕버들 나무가 너무 크다 보니 가지가 부러지지 않도록 받쳐주고 있었습니다. 왕버들 나무 크기는 세 아름도 넘을 정도로 커다랗습니다. 수호수 같은 느낌도 나고 나무가 300~500년 되었다고 하니 뭔가 성스러운 느낌도 받았습니다. 왕버들 나무의 이파리가 무성해서 시원하게 그늘도 있었습니다.

성밖숲 왕버들

성밖숲 왕버들 나무는 천연기념 불 제403호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관광 시에도 나무와 자연환경이 훼손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쓰레기를 버리거나 나무를 꺾는 행위는 절대로 안됩니다. 중요한 문화유산이자 관광지이기 때문에 환경을 잘 보전해야만 합니다.

성밖숲 정보센터

성밖숲 중앙에는 성밖숲 정보센터가 있습니다. 옆에 화장실도 남 녀 구분되어 청결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많은 성주 시민과 관광객이 오는 곳이다 보니 신경 써서 관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정보센터에서는 성밖숲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영상관도 있어서 성밖숲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있어서 어린이들도 방문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성밖 숲 이천변

성밖숲 바깥쪽으로는 이천 변이 흐르고 있습니다. 오리들도 있고 경치 구경하면서 산책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성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성밖숲은 꼭 한번 들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주 성밖숲 위치 http://naver.me/54tAfOwn

 

네이버 지도

성밖숲

map.nav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